짤방은 옛날 연습장을 뒤지다가 발견한 그림으로;
옛날그림엔 얼마나 머릿결에 신경을 썼는지를 보여줍니다!
(지금은 거의 안하고 있지만)
그리고 찐빵같은 얼굴의 그림을 보아서
헤니히의 쇼타콘&비만도를 알아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 되겠습...OTL;


자아, 본론인 1만히트 이벤트 아크AㅡK님의 질문입니다.

어떻게 하면 고음악과 보이소프라노 등에 대해 박식해질 수 있나요?

->물론 '애정의 힘'의 작용이 원동력이었지요! 제가 라디오에서 보이소프라노의 목소리를 듣고 반했을땐 정보가 거의 없었습니다. 같은것을 좋아하는 동료는 한명도 없을뿐더러(클래식을 듣는 사람들도 취향은 제각각 천지차이!) 인터넷이나 피시통신도 이렇게 발달 되어있지 않았거든요.

단지 다음번에 다른 소년의 목소리를 듣게 되었을때 그 소년이 속해있는 그룹이 영국의 모 합창단이라는 사실만을 알고 그 합창단의 음반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미심쩍어 하면서 다른 영국의 합창단과 소년이 표지에 있는 음반, 그리고 레퀴엠이나 미사음반 뒷편에 들어있는 솔리스트정보를 보고 이 이름이 남성의 것인가 여성의 것인가 판단해서 이것저것 구입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들면 이런거죠. 솔리스트 정보에 soprano Aaron Webber 라고 한다면 소프라노 음역을 맡았는데 아무리 봐도 '아론'이란 이름은 여성의 것은 아닌것 같아 보이죠. 그러면 이건 7~80%는 보이소프라노 참여음반인겁니다. 물론 영국합창단이 참여한 음반의경우 소프라노라는 말 대신 트레블(treble)이란 말을 쓰지만요. 트레블이 솔리스트이면 100% 소년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런식으로 음반을 구입하고 듣고 하다가 통신과 인터넷을 알게되면서 이런저런 동료분들과 교류가 있고나서 더 많은 정보를 알게 되었습니다. 추...충분한 답변이 되었을까요?